슬로우밀리 이야기
No.07
2020.12.24
슬로우밀리 인테리어 - 경험의 가치
거주자의 취향이 돋보일 수 있는 캔버스 같은 공간
슬로우밀리는 인테리어 도면과 자재를 확정하는데까지 꽤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모든 자재를 손으로 만지고 밟으며 거주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또 생각했습니다. 가장 아름다운 것, 가장 편리한 것, 그리고 가장 조화로운 것을 찾기 위한 여정은 쉽지 않았습니다.
인테리어 도면 미팅
인테리어 자재 선별 작업
인테리어 자재 매장 방문
타일 수입 업체 방문
호텔에서 차용한 로맨틱한 디자인과 편리한 동선, 확장된 공간감을 선사하는 내부 마감까지. 주거 경험은 평면 설계과 인테리어 디자인에서 좌우되기 때문에 절대 소홀히 할 수 없는 작업이죠.
하얀 캔버스 같은 공간을 채워가는 기쁨
슬로우밀리는 화려한 벽지나 아트월 대신 거주자분들이 원하는 공간을 그려갈 수 있는 하얀 캔버스 같은 집을 만들었습니다. 대신 벽에 못질을 하지 않아도 액자를 걸 수 있는 픽처레일, LED 3000K 조도의 따스한 간접 조명등으로 취향껏 삶을 꾸며갈 수 있는 디테일들을 더 살폈습니다. 거주자분들이 어떤 가구나 소품을 들이든 취향이 돋보일 수 있는 밑바탕을 만들어드리고 싶기 때문이죠.
침실과 거실의 분리에 있어 최적의 방안이 '단단한 벽'일까요? 실제로 중소형 주택(중소형 빌라)의 침실을 벽으로 분리하면 침실과 거실 모두 굉장히 좁고 답답한 공간이 됩니다. 1인 가구가 침실, 거실 어느 한 공간에 있을 때 시각적으로 누릴 수 있는 공간이 엄청나게 줄어드는 것이죠. 이런 비효율적인 공간 구성을 개선하여 실용적으로 발전시킨 것이 슬라이딩 도어입니다. 슬로우밀리는 짙은 반투명 유리 슬라이딩 도어를 적용시켜 필요에 맞게 개폐를 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개방감과 아늑함, 모두 누릴 수 있도록 말입니다.
쉼을 위한 공간, 주방
슬로우밀리의 주방은 거실까지 포함하여, 음식을 만들고, 먹고, 휴식하는 '쉼'을 위한 공간입니다. 때문에 거실과 주방의 인테리어가 하나의 느낌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수납, 동선, 디자인까지 세심하게 살폈죠.
주방의 큰 가전들을 모두 넣을 수 있는 수납장, 그릇과 각종 생활용품을 보관할 수 있는 상·하부장을 배치했습니다. 상하부장은 손잡이, 그리고 도어와 바디 사이의 간격 때문에 복잡해 보이기도 합니다.
슬로우밀리는 상하부장에 푸시 오픈 기능을 넣어 손잡이를 제거하고, 도어를 닫으면 도어와 바디 사이의 틈이 거의 없도록 제작하여 고급스럽고 깨끗한 느낌을 완성했습니다. 자잘한 조리 도구가 많아질 수 있는 주방이기 때문에 최대한 심플한 주방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죠.
ㅇㅇ슬로우밀리는 상하부장에 푸시 오픈 기능을 넣어 손잡이를 제거하고, 도어를 닫으면 도어와 바디 사이의 틈이 거의 없도록 제작하여 고급스럽고 깨끗한 느낌을 완성했습니다. 자잘한 조리 도구가 많아질 수 있는 주방이기 때문에 최대한 심플한 주방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습니다.슬로우밀리는 상하부장에 푸시 오픈 기능을 넣어 손잡이를 제거하고, 도어를 닫으면 도어와 바디 사이의 틈이 거의 없도록 제작하여 고급스럽고 깨끗한 느낌을 완성했습니다. 자잘한 조리 도구가 많아질 수 있는 주방이기 때문에 최대한 심플한 주방을 만드는데 초점을 두었죠.
슬로우밀리의 주방은 거실을 바라보는 오픈형으로, 아일랜드 조리대가 있습니다. 아일랜드 조리대에는 넓은 2구 인덕션을 두어 2구를 모두 동시에 사용할 수 있도록 했고, 성능 좋은 후드를 달아 거실 쪽으로 퍼질 냄새를 차단했습니다. 조리대 겸 다이닝 테이블로 사용할 수 있을 만큼 매끈하고 아름다운 아일랜드에서 사랑하는 사람들과 보낼 따뜻한 시간을 그려봅니다.
디테일까지 아름다운 호텔 같은 화장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 화장실은 씻고 용변을 볼 수 있는 기능이 한 공간에서 이뤄집니다. 슬로우밀리는 화장실의 역할을 위생 그 이상의 기능으로 확장하였습니다. 하루를 시작하고 마무리하면서 나를 들여다볼 수 있는 또 다른 힐링의 공간이 될 수 있기 때문이죠.
화장실 중에서 가장 사용 빈도가 잦은 세면대는 건식으로 구성했습니다. 금속으로 뼈대를 완성하고, 목공 작업 뒤에 이태리 테라조 타일로 마감하였기 때문에 기성 세면대와의 디자인적 차별화가 가능합니다. 청소가 쉽지 않은 수도관은 골조 단계부터 매립하여, 편리한 유지관리가 가능케 하였고, 난방이 가능하기에 습기 걱정 없이 화장대 겸용으로 세면대를 활용할 수 있죠. 포근한 러그를 깔고, 촉감 좋은 가운 하나를 걸어둔다면 여느 호텔 못지않은 파우더룸이 완성됩니다. 샤워 후 가운을 입고, 습기가 채 마르기 전에 홈 스킨케어를 할 수 있는 공간. 바로 이런 공간이 밀레니얼에게 필요한 공간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슬로우밀리는 용변 공간과 샤워 공간을 물리적으로 분리하고 각각의 공간이 더 아름답게 보일 수 있도록 디자인을 더했습니다. 블랙 무광 해바라기 샤워기를 설치하고, 타일 삽입형 트렌치로 샤워실 배수구를 마감했습니다. 또한 화장실을 좀 더 넓고 쾌적하게 사용하기 위해 물탱크 없는 비데 일체형 변기를 사용했죠. '디테일이 공간을 더 아름답게 만든다'는 슬로우밀리의 디자인 철학이 담긴 공간입니다.
거주자 본인의 개성 있는 삶을 꾸리며 나만의 정답을 찾아가는 공간.
슬로우밀리는 그런 공간을 만들기 위해 존재합니다.
슬로우밀리가 제공하는 하얀 캔버스 같은 공간을 당신만의 색으로 물들이며 아름답게 채우는 삶을 살아보시길 바랍니다.
슬로우밀리는
밀레니얼을 위한
새로운 도시형생활주택 입니다.